Release Notes

버전 관리 체계

라라벨과 그외 자체 제공하는 패키지들은 유의적 버젼을 따릅니다. 메이저 프레임워크 릴리즈는 6개월마다 (2월, 8월) 릴리즈되며, 마이너 릴리스는 매주 여러번 릴리즈 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 릴리즈에는 이전 버전의 호환성을 깨뜨리는 변경 사항이 없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라라벨 프레임워크, 라라벨의 컴포넌트 또는 패키지를 참조할 때에, 라라벨의 메이저 릴리즈가 이전 버전과 호환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변경사항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7.0 와 같이 참조하도록 해야 합니다.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하루 안에 새로운 릴리즈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 정책

라라벨 6과 같은 LTS 릴리즈 동안에는, 2년간의 버그 픽스와 3년동안의 보안 패치가 지원됩니다. 이러한 릴리즈는 장기간에 걸친 지원과 유지보수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릴리즈에서는 버그 픽스는 6개월, 보안 패치는 1년동안 제공됩니다. Lumen 을 포함한 모든 추가 라이브러리의 경우 최신 릴리스에서만 버그 수정을 받습니다. 또한 라라벨에서 지원되는 데이터베이스 버전들도 참고하세요.

버전 릴리즈 버그픽스 지원기간 보안 패치 지원기간
5.5 (LTS) 2017년 8월 30일 2019년 8월 30일 2020년 8월 30일
5.6 2018년 2월 7일 2018년 8월 7일 2019년 2월 7일
5.7 2018년 9월 4일 2019년 3월 4일 2019년 9월 4일
5.8 2019년 2월 26일 2019년 8월 26일 2020년 2월 26일
6 (LTS) 2019년 9월 3일 2021년 9월 3일 2022년 9월 3일
7 2020년 3월 3일 2020년 9월 30일 2021년 3월 3일

라라벨 7

라라벨 7은 라라벨 Sanctum, 라우트 속도 향상, 커스텀 엘로퀀트 캐스트, 블레이드 컴포넌트 태그, 막힘없는 문자열 처리, 개발자를 위한 HTTP 클라이언트, CORS 자체 지원, 개선된 라우트 모델 바인드 스코프, 스텁 커스터마이징, 데이베이스 큐 개선, 다중 메일 드라이버, 쿼리-타임 캐스트, 새로운 artisan test 커맨드 및 다양한 버그 수정 및 유용성 개선 등을 통해 라라벨 6에서 만들어진 것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 입니다.

라라벨 Sanctum

라라벨 Sanctum 은 Taylor Otwell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라라벨 Sanctum 은 SPAs(싱글 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토큰 기반의 API를 위한 가벼운 인증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Sanctum은 어플리케이션 사용자에게 여러개의 API 토큰을 생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토큰들에는 어떤 액션들이 실행될 수 있는지 허용 범위나 권한을 부여할수 있습니다.

라라벨 Sanctum 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Sanctum 문서를 참고하세요.

커스텀 엘로퀜트 캐스트

커스텀 엘로퀜트 캐스트 개발에는 Taylor Otwell이 기여했습니다.

라라벨은 여러가지로 유용한 빌트인 타입 캐스트를 가지고 있지만, 때때로 이를 직접 정의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 CastsAttributes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할때는 반드시 get 메소드와 set 메소드를 정의해야 합니다. get 메소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온 원시 값을 캐스팅된 값으로 변환하며, set 메소드는 반대로 캐스팅된 값이 데이터베이스의 원시 값으로 변환될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서, 라라벨에서 빌트인 된 json 캐스트 타입을 커스텀 캐스트 타입으로 다시 구현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php

namespace App\Casts;

use Illuminate\Contracts\Database\Eloquent\CastsAttributes;

class Json implements CastsAttributes
{
    /**
     * Cast the given value.
     *
     * @param  \Illuminate\Database\Eloquent\Model  $model
     * @param  string  $key
     * @param  mixed  $value
     * @param  array  $attributes
     * @return array
     */
    public function get($model, $key, $value, $attributes)
    {
        return json_decode($value, true);
    }

    /**
     * Prepare the given value for storage.
     *
     * @param  \Illuminate\Database\Eloquent\Model  $model
     * @param  string  $key
     * @param  array  $value
     * @param  array  $attributes
     * @return string
     */
    public function set($model, $key, $value, $attributes)
    {
        return json_encode($value);
    }
}

커스텀 캐스팅 타입을 정의하였다면, 해당 클래스명으로 모델 속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p

namespace App;

use App\Casts\Json;
use Illuminate\Database\Eloquent\Model;

class User extends Model
{
    /**
     * The attributes that should be cast to native types.
     *
     * @var array
     */
    protected $casts = [
        'options' => Json::class,
    ];
}

위와 같은 방식 뿐만 아니라, 밸류 객체를 사용자가 정의한대로 캐스팅하는 것을 포함한 커스텀 엘로퀜트 캐스트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엘로퀜트 모델 문서를 참고하세요.

블레이드 컴포넌트 태그 & 개선사항

블레이드 컴포넌트 태그 개발에는 Spatie, Marcel Pociot, Caleb Porzio, Dries Vints, and Taylor Otwell이 기여했습니다.

{팁} 블레이드 컴포넌트가 태그 기반 렌더링, 속성 관리, 컴포넌트 클래스, 인라인 뷰 컴포넌트 등을 할 수 있도록 완전히 정비되었습니다. 이 변경사항이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블레이드 컴포넌트 문서를 참고해서 해당 기능을 학습하세요.

블레이드 컴포넌트는 이제 연결된 클래스를 가지며, 여기에 어떤 데이터를 받을지 정의합니다. 컴포넌트 클래스의 퍼블릭 프로퍼티들과 메소드들이 컴포넌트 뷰를 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컴포넌트에 정의할 추가적인 HTML 속성들은 $attributes 백 인스턴스 변수에 자동으로 포함되어서 관리됩니다.

아래와 같이 정의된 App\View\Components\Alert 컴포넌트를 예로 들어서 가정해보겠습니다.

<?php

namespace App\View\Components;

use Illuminate\View\Component;

class Alert extends Component
{
    /**
     * The alert type.
     *
     * @var string
     */
    public $type;

    /**
     * Create the component instance.
     *
     * @param  string  $type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__construct($type)
    {
        $this->type = $type;
    }

    /**
     * Get the class for the given alert type.
     *
     * @return string
     */
    public function classForType()
    {
        return $this->type == 'danger' ? 'alert-danger' : 'alert-warning';
    }

    /**
     * Get the view / contents that represent the component.
     *
     * @return \Illuminate\View\View|string
     */
    public function render()
    {
        return view('components.alert');
    }
}

그리고 이 컴포넌트의 블레이드 템플릿은 아래와 같이 정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 /resources/views/components/alert.blade.php -->

<div class="alert {{ $classForType }}" {{ $attributes }}>
    {{ $heading }}

    {{ $slot }}
</div>

이 컴포넌트는 다른 블레이드 뷰에서 컴포넌트 태그를 통해 사용됩니다.

<x-alert type="error" class="mb-4">
    <x-slot name="heading">
        Alert content...
    </x-slot>

    Default slot content...
</x-alert>

위에 언급한 내용은 라라벨 7의 블레이드 컴포넌트 개선사항 중 익명 컴포넌트, 인라인 뷰 컴포넌트 등의 다른 여러가지 기능까지는 모두 보여주지 않은 작은 예시일 뿐입니다. 이를 학습하기 위해선 블레이드 컴포넌트 문서를 참고하세요.

{note} 기존에 블레이드 컴포넌트를 위한 @component 문법은 사용되지 않으며 삭제될 예정입니다.

HTTP 클라이언트

HTTP 클라이언트는 Guzzle 의 래퍼이며, Adam Wathan, Jason McCreary, and Taylor Otwell이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라라벨은 이제 Guzzle HTTP 클라이언트 기반의 풍부하면서도 최소한의 API를 제공해, 다른 웹 어플리케이션과 통신하기 위한 HTTP 요청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라라벨의 이 Guzzle 래퍼는 대부분의 유스 케이스와 개발자의 멋진 경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래는 이 클라이언트가 JSON 데이터를 가지고 POST 요청을 보내는 예시입니다.

use Illuminate\Support\Facades\Http;

$response = Http::withHeaders([
    'X-First' => 'foo',
    'X-Second' => 'bar'
])->post('http://test.com/users', [
    'name' => 'Taylor',
]);

return $response['id'];

거기다 이 HTTP 클라이언트는 멋지고 인간공학적인 테스팅 기능도 제공합니다.

Http::fake([
    // Stub a JSON response for GitHub endpoints...
    'github.com/*' => Http::response(['foo' => 'bar'], 200, ['Headers']),

    // Stub a string response for Google endpoints...
    'google.com/*' => Http::response('Hello World', 200, ['Headers']),

    // Stub a series of responses for Facebook endpoints...
    'facebook.com/*' => Http::sequence()
                            ->push('Hello World', 200)
                            ->push(['foo' => 'bar'], 200)
                            ->pushStatus(404),
]);

이 HTTP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좀 더 알고싶다면 HTTP 클라이언트 문서를 참고하세요.

막힘없는 문자열 연산

문자열 연산에 관련 개발은 Taylor Otwell이 기여했습니다.

여러분은 이미 라라벨에서 여러가지 문자열 처리 기능을 제공하는 Illuminate\Support\Str 클래스에 익숙할 겁니다. 라라벨 7은 이 기능에 더해 더 객체 지향적이고 막힘없는 문자열 조작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제 Str::of 메소드를 사용해, Illuminate\Support\Stringable 이라는 객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문자열 조작을 위한 여러가지 메소드들이 이 객체를 통해 체이닝 됩니다.

return (string) Str::of('  Laravel Framework 6.x ')
                    ->trim()
                    ->replace('6.x', '7.x')
                    ->slug();

이러한 문자열 조작을 통해 가능한 메소드들에 대해서는 막힘없는 문자열 연산 문서를 참고하세요.

라우트 모델 바인딩 개선

라우트 모델 바인딩 개선에 대한 개발에는 Taylor Otwell이 기여했습니다.

키 커스터마이징

때때로 엘로퀜트 모델에 대한 의존성을 id 컬럼 대신에 다른 컬럼을 통해 결정하고 싶을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라라벨 7에서는 라우팅 파라미터 정의에 모델의 컬럼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Route::get('api/posts/{post:slug}', function (App\Post $post) {
    return $post;
});

자동 스코핑

하나의 라우트 정의에 여러 개의 엘로퀜트 모델을 바인딩할 때, 두 번째 엘로퀜트 모델이 첫 번째 엘로퀜트 모델의 자식 관계이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특정 유저의 블로그 포스팅을 가져와야하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use App\Post;
use App\User;

Route::get('api/users/{user}/posts/{post:slug}', function (User $user, Post $post) {
    return $post;
});

커스텀 키를 이용한 암시적인 바인딩을 이러한 중첩된 라우트 파라미터로 사용할 경우, 라라벨 7은 부모 모델이 사용하는 컨벤션에 의해 관계명을 추측하고, 자동으로 쿼리 범위를 잡습니다. 이 경우, User 모델은 Post 모델을 조회하기 위해 posts (라우트 파라미터의 복수형) 관계를 봅니다.

이 라우트 모델 바인딩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라우팅 문서를 참고하세요.

다중 메일 드라이버

다중 메일 드라이버 지원은 Taylor Otwell이 기여했습니다.

라라벨 7은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메일러" 설정을 지원합니다. mail 설정 파일 안에 있는 각각의 메일러는 서로 다른 옵션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에서 다른 메일 발송 서비스를 사용하게 하는 고유한 "트랜스포트" 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셔널 메일(역자 주: 회원가입, 상품 구매등 이벤트 발생시 발송하는 메일)에는 Postmark를 사용하고, 벌크 메일(역자 주: 마케팅 등을 위해 동시에 대량으로 발송하는 메일)에는 Amazon S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라벨은 mail 설정 파일 내에서 default 메일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mailer 메소드를 사용해 특정한 메일러 설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Mail::mailer('postmark')
        ->to($request->user())
        ->send(new OrderShipped($order));

라우트 캐싱 속도 향상

라우트 캐싱 속도 향상은 업스트림 Symfony 개발 기여자들과 Dries Vints가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라라벨 7은 route:cache 아티즌 커맨드를 사용해 캐싱되던 매칭 컴파일 및 라우트 캐싱에 대해 새로운 방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형 어플리케이션(예를 들어, 800개 이상의 라우트를 가지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이 개선사항은 간단한 "Hello World" 벤치마크에서 초당 리퀘스트 수의 2배의 성능 향상 을 가져옵니다.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변경사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CORS 지원

CORS 지원은 Barry vd. Heuvel이 기여했습니다.

라라벨 7은 Barry vd. Heuvel이 작성한 라라벨 패키지를 통합하면서 크로스-원본 자원 공유(CORS) OPTIONS 요청 및 응답을 설정하는 것을 자체적으로 지원합니다. 새로운 cors 설정이 라라벨 기본 어플리케이션 스켈레톤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라벨 7.x의 CORS 설정에 대해서 좀 더 알고싶다면 CORS 문서를 참고하세요.

쿼리 타임 캐스트

쿼리 타임 캐스팅 개발은 Matt Barlow가 기여했습니다.

쿼리를 실행할 때 데이터베이스의 원시 값을 셀렉트하면서 바로 캐스팅을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을겁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쿼리를 살펴봅시다.

use App\Post;
use App\User;

$users = User::select([
    'users.*',
    'last_posted_at' => Post::selectRaw('MAX(created_at)')
            ->whereColumn('user_id', 'users.id')
])->get();

쿼리 결과에서 last_posted_at 속성은 문자열입니다. 만약 쿼리할때 이걸 date 캐스팅이 자동으로 적용된다면 좀 더 편리할 것입니다. 이를 라라벨 7에서 제공되는 withCasts 메소드를 통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users = User::select([
    'users.*',
    'last_posted_at' => Post::selectRaw('MAX(created_at)')
            ->whereColumn('user_id', 'users.id')
])->withCasts([
    'last_posted_at' => 'date'
])->get();

MySQL 8 이상 데이터베이스 큐 개선

MySQL 데이터베이스 큐 개선은 Mohamed Said가 기여했습니다.

라라벨의 이전 버전에서는 database 큐는 데드락 때문에 프로덕션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웠지만, 라라벨 7은 MySQL 8 이상 버전에서 데이터베이스에서 지원하는 큐를 통해 이에 대한 개선을 제공합니다. database 큐 드라이버는 FOR UPDATE SKIP LOCKED 쿼리 절 (역자 주: 락이 걸려 있는 row를 제외하고 쿼리를 바로 실행하는 옵션)과 다른 SQL 향상을 사용해, 좀 더 안전하게 대용량 프로덕션 환경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티즌 test 커맨드

test 커맨드 추가는 Nuno Maduro가 기여했습니다.

테스트를 실행할 때 phpunit 커맨드 뿐만 아니라 이제 아티즌의 test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티즌의 테스트 러너는 아름다운 콘솔 유저 경험과 현재 어떤 테스트가 실행 중인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테스트 러너는 첫 번째 테스트 실패가 발생할 경우에 자동으로 중단됩니다.

php artisan test

phpunit 커맨드 실행시 전달될 수 있는 어떠한 인수 역시 아티즌 test 커맨드를 통해 전달될 수 있습니다.

php artisan test --group=feature

마크다운 메일 템플릿 개선

마크다운 메일 템플릿 개선은 Taylor Otwell이 기여했습니다.

기본 마크다운 메일 템플릿이 테일윈드 CSS 컬러 팔레트에 기반해 좀 더 새롭고 모던한 디자인을 받아들였습니다. 물론 템플릿은 어플리케이션의 용도에 따라 발행되고 커스터마이징 될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 메일에 대해서 좀 더 알고 싶다면 메일 문서를 참고하세요.

스텁 커스터마이즈

스텁 커스터마이즈는 Taylor Otwell이 기여했습니다.

아티즌 콘솔의 make 커맨드는 컨트롤러, job, 마이그레이션, 테스트 등의 여러가지 클래스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런 클래스들은 커맨드 입력값에 따라 "스텁" 이라고 하는 파일을 사용해 생성됩니다. 하지만 때때로 아티즌에 대해 생성되는 파일에 대해 약간의 변화를 주고싶을 때가 있습니다. 라라벨 7에서는 대부분의 공통 스텁 파일을 커스터마이징해 만들 수 있는 stub:publish 커맨드를 제공합니다.

php artisan stub:publish

생성된 스텁은 어플리케이션 루트 디렉토리 내 stubs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생성된 스텁 파일에 대해 추가한 변경사항은 이후 아티즌 make 커맨드를 사용해 해당하는 클래스를 생성할 때 반영됩니다.

maxExceptions 설정

maxExceptions 프로퍼티 추가는 Mohamed Said가 기여했습니다.

큐에서 job이 여러 번 재시도 될 수 있게 명시하더라도, 정해놓은 횟수만큼 예외가 발생할경우 job을 실패 처리하길 원할 때가 있습니다. 라라벨 7에서는 job 클래스의 프로퍼티 중 maxExceptions 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php

namespace App\Jobs;

class ProcessPodcast implements ShouldQueue
{
    /**
     * The number of times the job may be attempted.
     *
     * @var int
     */
    public $tries = 25;

    /**
     * The maximum number of exceptions to allow before failing.
     *
     * @var int
     */
    public $maxExceptions = 3;

    /**
     * Execute the job.
     *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handle()
    {
        Redis::throttle('key')->allow(10)->every(60)->then(function () {
            // Lock obtained, process the podcast...
        }, function () {
            // Unable to obtain lock...
            return $this->release(10);
        });
    }
}

위 예제에서 job은 어플리케이션이 레디스에서 락을 획득하지 못하면 10초간 기다리는 것을 25번까지 재시도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리되지 않은 예외가 3번 발생시 job을 실패처리하게 됩니다.

라라벨 카카오톡 오픈채팅
맥북! 💻 자율출퇴근!🚇 간식!🍭 워라밸! - 당신이 원하는 그 회사들! 지금 채용중입니다! Click Click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