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ease Notes

버전 관리 체계

라라벨과 그외 자체 제공하는 패키지들은 유의적 버젼을 따릅니다. 메이저 프레임워크 릴리즈는 6개월마다 (2월, 8월) 릴리즈되며, 마이너 릴리스는 매주 여러번 릴리즈 될 수 있습니다. 마이너 릴리즈에는 이전 버전의 호환성을 깨뜨리는 변경 사항이 없어야 합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라라벨 프레임워크, 라라벨의 컴포넌트 또는 패키지를 참조할 때에, 라라벨의 메이저 릴리즈가 이전 버전과 호환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변경사항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항상 ^6.0 와 같이 참조하도록 해야 합니다.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하루 안에 새로운 릴리즈를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 정책

라라벨 6과 같은 LTS 릴리즈 동안에는, 2년간의 버그 픽스와 3년동안의 보안 패치가 지원됩니다. 이러한 릴리즈는 장기간에 걸친 지원과 유지보수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릴리즈에서는 버그 픽스는 6개월, 보안 패치는 1년동안 제공됩니다. Lumen 을 포함한 모든 추가 라이브러리의 경우 최신 릴리스에서만 버그 수정을 받습니다.

버전 릴리즈 버그픽스 지원기간 보안 패치 지원기간
5.5 (LTS) 2017년 8월 30일 2019년 8월 30일 2020년 8월 30일
5.6 2018년 2월 7일 2018년 8월 7일 2019년 2월 7일
5.7 2018년 9월 4일 2019년 3월 4일 2019년 9월 4일
5.8 2019년 2월 26일 2019년 8월 26일 2020년 2월 26일
6 (LTS) 2019년 9월 3일 2021년 9월 3일 2022년 9월 3일

라라벨 6

라라벨 6 (LTS) 은 Laravel Vapor과의 호환성, 권한 응답, job 미들웨어, 지연 컬렉션, 서브쿼리 개선, laravel/ui 패키지를 통한 프론트엔드 스캐폴딩 및 다양한 버그 수정 및 유용성 개선 등을 통해 라라벨 5.8에서 만들어진 것들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 입니다.

유의적 버젼

라라벨 프레임워크 (laravel/framework) 패키지는 유의적 버젼의 표준을 따릅니다. 이것은 이 버젼관리 표준을 따르는 그외 자체 제공하는 패키지들과 함께 프레임워크의 일관성을 만듭니다. 라라벨 릴리즈 사이클은 변경되지 않을 것입니다.

라라벨 Vapor 호환성

라라벨 Vapor 는 Taylor Otwell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라라벨 6 은 라라벨를 위한 '오토스케일링 서버리스 개발 플랫폼'인 라라벨 Vapor과 호환성을 제공합니다. Vapor 는 SQS 큐들, 데이터베이스들, Redis 클러스터들, 네트워크들, CloudFront CDN 등과 이외의 것들을 인터페이스화해서 AWS Lambda 위에서의 라라벨 어플리케이션 관리의 복잡함을 추상화하였습니다.

Ignition 을 통한 개선된 예외상황들

라라벨 6은 Freek Van der Herten 과 Marcel Pociot 가 만든 새로운 오픈소스 예외상황 상세 페이지인 Ignition을 장착하였습니다. Ignition 은 블레이드 에러 파일과 줄번호 관리, 일반적 문제에 대한 실행 가능한 해결책, 코드 수정, 예외상황 공유, 개선된 UX 등 이전 버전에 비해 개선된 이점을 제공합니다.

개선된 권한 응답

개선된 권한 응답은 Gary Green에 의해 구현되었습니다.

라라벨의 이전 릴리즈에서는 최종 사용자에게 커스텀 권한 메시지를 노출하거나 검색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것은 최종 사용자에게 특정 요청이 어떠한 이유로 거부되었는지 안내해주기 어렵습니다. 라라벨 6 에서는 권한 응답 메세지와 Gate::inspect 메소드를 이용해서 쉽게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이 다음의 정책 메소드를 봅시다.

/**
 * Determine if the user can view the given flight.
 *
 * @param  \App\User  $user
 * @param  \App\Flight  $flight
 * @return mixed
 */
public function view(User $user, Flight $flight)
{
    return $this->deny('Explanation of denial.');
}

승인 정책 응답과 메세지는 Gate::inspcet 메소드를 이용해서 쉽게 검색됩니다.

$response = Gate::inspect('view', $flight);

if ($response->allowed()) {
    // User is authorized to view the flight...
}

if ($response->denied()) {
    echo $response->message();
}

더해서 당신의 라우트와 컨트롤러로부터 $this->authorize, Gate:authorize 같은 헬퍼 메소드을 이용할 때, 이러한 커스텀 메세지들은 당신의 프론트엔드에게 자동으로 반환될 것입니다.

Job 미들웨어

Job 미들웨어는 Taylor Otwell에 의해 구현되었습니다.

Job 미들웨어는 큐에 들어간 job 이 실행될때, 그 전후를 감싸는 커스텀 로직을 추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자면, 당신은 라라벨 이전 버젼에서 실행속도 제한(rated-limited) 콜백에서 그 job 의 handle 메소드의 로직 전후를 감쌌어야 했습니다.

/**
 * Execute the job.
 *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handle()
{
    Redis::throttle('key')->block(0)->allow(1)->every(5)->then(function () {
        info('Lock obtained...');

        // Handle job...
    }, function () {
        // Could not obtain lock...

        return $this->release(5);
    });
}

라라벨 6 에서는 이 로직이 하나의 job 미들웨어로 추출될거고, 그것은 당신의 job 의 handle 메소드를 어떠한 실행속도 제한(rated-limiting) 책임들 없이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php

namespace App\Jobs\Middleware;

use Illuminate\Support\Facades\Redis;

class RateLimited
{
    /**
     * Process the queued job.
     *
     * @param  mixed  $job
     * @param  callable  $next
     * @return mixed
     */
    public function handle($job, $next)
    {
        Redis::throttle('key')
                ->block(0)->allow(1)->every(5)
                ->then(function () use ($job, $next) {
                    // Lock obtained...

                    $next($job);
                }, function () use ($job) {
                    // Could not obtain lock...

                    $job->release(5);
                });
    }
}

job 의 middleware 메소드로부터 만든 미들웨어를 반환받고, 그것들은 그 job 에 추가될 것입니다.

use App\Jobs\Middleware\RateLimited;

/**
 * Get the middleware the job should pass through.
 *
 * @return array
 */
public function middleware()
{
    return [new RateLimited];
}

지연 컬렉션

지연 컬렉션-lazy collections은 Joseph Silber에 의해 구현되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은 이미 라라벨의 강력한 컬렉션 메소드들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강력한 Collection 클래스를 좀더 지원하기 위해 라라벨 6 에서는 PHP 의 generators를 이용한, 적은 메모리 사용을 유지하먼서 아주 큰 데이타셋과 함께 일하기 맞춤인 LazyCollection을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이 로그를 파싱하기위해 라라벨의 컬렉션 메소드를 이용함으로써 얻는 이익도 있겠지만, 몇 기가바이트 단위의 로그 파일을 처리해야할 때를 생각한다면 비효율 적입니다. 지연 컬렉션은 파일 전체를 메모리 안으로 한번에 불러오는 대신, 요청한 시간에 파일의 일부분만 메모리로 읽어 올 것입니다.

use App\LogEntry;
use Illuminate\Support\LazyCollection;

LazyCollection::make(function () {
    $handle = fopen('log.txt', 'r');

    while (($line = fgets($handle)) !== false) {
        yield $line;
    }
})
->chunk(4)
->map(function ($lines) {
    return LogEntry::fromLines($lines);
})
->each(function (LogEntry $logEntry) {
    // Process the log entry...
});

혹은 당신이 만개의 엘로퀜트 모델을 순회할 때를 가정해봅시다. 기존의 라라벨 컬렉션을 이용했다면 전체 만개의 엘로퀜트 모델을 매번 메모리에 읽어와야 할 것입니다.

$users = App\User::all()->filter(function ($user) {
    return $user->id > 500;
});

그러나 라라벨 6 의 시작과 함게, 쿼리빌더의 cursor 메소드는 LazyCollection 인스턴스로 반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하나의 쿼리에 실행해 한번에 메모리에 하나의 엘로퀜트 모델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자면 filter 콜백은 각 사용자 개별로 순회 반복되기전까지 실행되지 않아서 메모리 사용량이 크게 줄어줍니다.

$users = App\User::cursor()->filter(function ($user) {
    return $user->id > 500;
});

foreach ($users as $user) {
    echo $user->id;
}

엘로퀜트 서브쿼리 확장

엘로퀜트 서브쿼리 확장은 Jonathan Reinink에 의해 구현되었습니다.

라라벨 6 은 데이터베이스 서브쿼리 지원에 대한 새로운 확장과 향상을 소개했습니다. 예를 들자면, 비행 destinations(목적지) 테이블과 목적지로의 flights(비행) 테이블이 있다고 상상해봅시다. flights 테이블에는 목적지에 도착한 때를 가리키는 arrived_at 컬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라라벨 6 의 새로운 서브쿼리 조회(select) 기능을 사용하면, 하나의 쿼리를 사용하여 비행이름과 목적지의 최근 도착시간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return Destination::addSelect(['last_flight' => Flight::select('name')
    ->whereColumn('destination_id', 'destinations.id')
    ->orderBy('arrived_at', 'desc')
    ->limit(1)
])->get();

더해서, 해당 목적지에 도착한 마지막 비행 순서를 기준으로 모든 도착지를 정렬할 수 있는 기능을 쿼리빌더의 orderBy에 추가하는, 이러한 새로운 서브쿼리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return Destination::orderByDesc(
    Flight::select('arrived_at')
        ->whereColumn('destination_id', 'destinations.id')
        ->orderBy('arrived_at', 'desc')
        ->limit(1)
)->get();

라라벨 UI

라라벨 전 릴리즈에 제공되었던 전통적인 프론트엔드 스캐폴딩이 laravel\ui 컴포저 패키지로 추출되었습니다. 이 것은 주 프레임웍으로부터 개발과 버전관리가 분리 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UI의 스캐폴딩이 될 것입니다. 이 같은 변화의 결과로 bootstrap, vue 코드가 기본 프레임웍 스캐폴딩에서 제공되지 않고, make:auth 명령어도 프레임웍에서 추출되었습니다.

이전 릴리즈의 라라벨에서 제공된 전통적인 vue / bootstrap 스캐폴딩을 복원하는 순서로, 아마 당신은 laravel\ui 패키지를 설치하고, ui 아티산 커멘드로 프론트엔드 스캐폴딩을 설치해야 할 것입니다.

composer require laravel/ui --dev

php artisan ui vue --auth
라라벨 카카오톡 오픈채팅
라라벨 개발자 채용 중! / 모던퍼그 신년맞이 이벤트! 무려 php스톰이 3장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