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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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그레이션은 여러분의 팀에서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고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며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버전 컨트롤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마이그레이션은 보통 라라벨의 스키마 빌더와 쌍을 이루어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팀 동료에게 로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에 수동으로 컬럼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야한다면,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기능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직면해 있는 것입니다.

라라벨의 Schema 파사드는 라라벨이 지원하는 모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지원하는 테이블을 생성과 조작에 대한 광범위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마이그레이션 파일 생성하기

마이그레이션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make:migration 아티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php artisan make:migration create_users_table

새로운 마이그레이션 파일은 database/migrations 디렉토리에 생성됩니다. 각 마이그레이션 파일의 이름에는 타임스탬프를 포함하며 라라벨이 마이그레이션들의 순서를 판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table--create 옵션들은 테이블의 이름과 마이그레이션이 테이블을 새로 생성할지에 대해 명시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옵션들은 단순히 생성된 마이그레이션 stub 파일을 특정한 테이블로 미리 채워 놓습니다:

php artisan make:migration create_users_table --create=users

php artisan make:migration add_votes_to_users_table --table=users

생성된 마이그레이션 파일이 생성될 출력 경로를 지정하고 싶다면 make:migration 명령어를 실행할 때 --path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주어진 경로는 애플리케이션의 베이스 경로로 부터 연관된 상대경로여야 합니다.

마이그레이션의 구조

마이그레이션 클래스는 updown, 두 개의 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up 메소드는 데이터베이스에 테이블, 컬럼, 인덱스를 추가하는데 사용되고, 이와 반대로 down 메소드는 up 메소드의 동작을 취소합니다.

이 두 메소드 안에서 모두 라라벨 스키마 빌더를 사용하여 테이블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생성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Schema 빌더가 제공하는 모든 메소드에 대해 알아보려면 문서을 확인하세요. 다음에서, 마이그레이션 예제는 flights 테이블을 생성합니다:

<?php

use Illuminate\Database\Schema\Blueprint;
use Illuminate\Database\Migrations\Migration;

class CreateFlightsTable extends Migration
{
    /**
     * Run the migrations.
     *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up()
    {
        Schema::create('flight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increments('id');
            $table->string('name');
            $table->string('airline');
            $table->timestamps();
        });
    }

    /**
     * Reverse the migrations.
     *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down()
    {
        Schema::drop('flights');
    }
}

마이그레이션 실행하기

아직 실행된적이 없는 모든 마이그레이션을 실행하려면, migrate 아티즌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php artisan migrate

{note} 만약 홈스테드 가상머신을 사용중이라면, 이 명령어를 가상머신 안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실제 production 서버에서 강제로 마이그레이션 실행하기

일부의 마이그레이션 작업은 구조의 변경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를 잃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로 부터 실제 production 서버의 데이터베이스를 보호하기 위해서, 마이그레이션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는 확인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확인 메시지 없이 명령어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force 플래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php artisan migrate --force

마이그레이션 되돌리기-롤백

가장 최근의 마이그레이션 작업(operation)을 되돌리려면 rollback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명령어는 가장 최근에 실행된 마이그레이션의 "모음(batch)", 즉 여러개의 마이그레이션 파일에 대해서 되돌릴 수 있습니다:

php artisan migrate:rollback

rollback 명령어에 step 옵션을 전달하여 제한된 숫자의 마이그레이션만 되돌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음의 명령어는 최근 5개의 마이그레이션만 되돌립니다:

php artisan migrate:rollback --step=5

migrate:reset 커맨드는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마이그레이션을 되돌립니다:

php artisan migrate:reset

하나의 명령어로 롤백과와 마이그레이트 함께 실행 하기

migrate:refresh 명령어는 모든 마이그레이션을 되돌리고, migrate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이 명령어는 전체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재생성합니다:

php artisan migrate:refresh

// Refresh the database and run all database seeds...
php artisan migrate:refresh --seed

refresh 명령어에 step 옵션을 전달하여 제한된 숫자의 마이그레이션만 되돌리고 다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다음의 명령어는 최근 5개의 마이그레이션만 되돌리고 마이그레이션을 다시 실행합니다:

php artisan migrate:refresh --step=5

테이블

테이블 생성하기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생성하려면 Schema 파사드에 create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create 메소드는 두개의 인자를 전달 받습니다. 첫번째 인자는 테이블의 이름이고, 두번째 인자는 새로운 테이블을 정의하는 사용되는 Blueprint 객체를 받는 Closure입니다:

Schema::creat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increments('id');
});

물론 테이블을 생성할 때, 테이블의 컬럼을 정의하기 위하여 자유롭게 스키마 빌더의 컬럼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 컬럼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hasTablehasColumn 메소드를 사용하면 손쉽게 테이블이나 컬럼의 존재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f (Schema::hasTable('users')) {
    //
}

if (Schema::hasColumn('users', 'email')) {
    //
}

커넥션-connection & 스토리지 엔진

기본 커넥션-connection이 아닌 다른 데이터베이스 커넥션-connection에 스키마 작업을 수행하려면 connection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Schema::connection('foo')->creat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increments('id');
});

테이블의 스토리지 엔진을 정의하기 위해서 스키마 빌더의 engine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hema::creat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engine = 'InnoDB';

    $table->increments('id');
});

테이블 이름 변경 / 제거하기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의 이름을 바꾸려면 rename 메소드를 이용하십시오:

Schema::rename($from, $to);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을 제거하려면 drop이나 dropIfExists 메소드를 사용하세요:

Schema::drop('users');

Schema::dropIfExists('users');

외래 키를 가진 테이블의 이름 변경

테이블의 이름 변경하기 전에, 마이그레이션 파일에서 라라벨의 규약에 따르는 기본 이름으로 지정되지 않고 고유한 이름을 붙인 외래 키 제약 조건이 존재하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렇지 않다면 외래 키 제약의 이름이 기존 테이블 이름을 참고하게 됩니다.

컬럼

컬럼 생성하기

이미 존재하는 테이블을 변경하기 하는데, Schema 파사드의 table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eate 메소드와 같이 table 메소드도 두개읜 인자를 전달 받습니다: 하나는 테이블의 이름이고 ,다른 하나는 테이블에 컬럼을 추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Blueprint 인스턴스를 받아들이는 Closure입니다:

Schema::tabl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string('email');
});

사용가능한 컬럼의 타입들

당연하게도, 스키마 빌더는 테이블을 만들 때 이를 지정할 수 있는 다양한 컬럼 타입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령 설명
$table->bigIncrements('id'); "UNSIGNED BIG INTEGER"에 해당하는 Incrementing ID (프라이머리 키).
$table->bigInteger('votes'); 데이터베이스의 BIGINT.
$table->binary('data'); 데이터베이스의 BLOB.
$table->boolean('confirmed'); 데이터베이스의 BOOLEAN.
$table->char('name', 4); CHAR에 해당하며 길이(length)를 가짐.
$table->date('created_at'); 데이터베이스의 DATE.
$table->dateTime('created_at'); 데이터베이스의 DATETIME.
$table->dateTimeTz('created_at'); 데이터베이스의 DATETIME (타임존과 함께)
$table->decimal('amount', 5, 2); 유효값과 소수 자릿수를 지정한 DECIMAL
$table->double('column', 15, 8); 15자리, 소수점 8자릿수를 지정한 DOUBLE .
$table->enum('choices', ['foo', 'bar']); 데이터베이스의 ENUM.
$table->float('amount'); 데이터베이스의 FLOAT.
$table->increments('id'); "UNSIGNED INTEGER"에 해당하는 Incrementing ID (프라이머리 키).
$table->integer('votes'); 데이터베이스의 INTEGER.
$table->ipAddress('visitor'); IP 주소.
$table->json('options'); 데이터베이스의 JSON.
$table->jsonb('options'); 데이터베이스의 JSONB.
$table->longText('description'); 데이터베이스의 LONGTEXT.
$table->macAddress('device'); MAC 어드레스.
$table->mediumInteger('numbers'); 데이터베이스의 MEDIUMINT.
$table->mediumText('description'); 데이터베이스의 MEDIUMTEXT.
$table->morphs('taggable'); taggable_id INTEGER와 taggable_type STRING 추가.
$table->nullableMorphs('taggable'); morphs() 컬럼의 Null 허용이 가능한 버전.
$table->nullableTimestamps(); timestamps() 컬럼의 Null 허용이 가능한 버전.
$table->rememberToken(); remember_token을 VARCHAR(100) NULL로 추가.
$table->smallInteger('votes'); 데이터베이스의 SMALLINT.
$table->softDeletes(); soft delete할 때 deleted_at 컬럼을 추가함.
$table->string('email'); VARCHAR에 해당하는 컬럼.
$table->string('name', 100); VARCHAR에 해당하며 길이(length)를 가짐.
$table->text('description'); 데이터베이스의 TEXT.
$table->time('sunrise'); 데이터베이스의 TIME.
$table->timeTz('sunrise'); 데이터베이스의 TIME(타임존과 함께).
$table->tinyInteger('numbers'); 데이터베이스의 TINYINT.
$table->timestamp('added_on'); 데이터베이스의 TIMESTAMP.
$table->timestampTz('added_on'); 데이터베이스의 TIMESTAMP (타임존과 함께).
$table->timestamps(); created_atupdated_at 컬럼을 추가함.
$table->uuid('id'); 데이터베이스의 UUID에 해당.

컬럼 Modifiers

위 목록의 컬럼 타입들에 더하여,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컬럼을 추가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컬럼 "modifier"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컬럼을 "nullable" 하게 만들려면, nullable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chema::tabl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string('email')->nullable();
});

아래는 사용 가능한 모든 컬럼 Modifier의 목록입니다. 이 목록은 인덱스 modifiers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Modifier 설명
->after('column') 컬럼을 다른 컬럼 "뒤"로 옮기세요 (MySQL의 경우에만)
->comment('my comment') 컬럼에 코멘트 추가
->default($value) 컬럼의 "기본"값을 설정합니다
->first() 테이블에 컬럼을 "맨 처음" 위치로 옮기세요 (MySQL의 경우에만)
->nullable() NULL 값들이 컬럼에 입력되는 것을 허용합니다
->storedAs($expression) Create a stored generated column (MySQL의 경우에만)
->unsigned() UNSIGNEDinteger 컬럼을 설정합니다
->virtualAs($expression) Create a virtual generated column (MySQL의 경우에만)

컬럼 수정하기

사전 준비사항

컬럼을 수정하기 전에, 꼭 composer.json 파일에 doctrine/dbal 의존성을 추가하십시오. Doctrine DBAL 라이브러리는 컬럼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SQL 쿼리를 생성하여 컬럼에 지정된 변경사항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omposer require doctrine/dbal

컬럼의 속성 변경하기

change 메소드는 이미 존재하는 컬럼 타입을 새로운 타입으로 수정하거나 컬럼의 속성을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문자열 컬럼의 사이즈를 늘이고 싶을 수 있습니다. change 메소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name 컬럼 사이즈를 25에서 50으로 늘여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Schema::tabl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string('name', 50)->change();
});

컬럼을 nullable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Schema::tabl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string('name', 50)->nullable()->change();
});

{note} 다음의 컬럼 타입들은 "변경" 할 수 없습니다: char, double, enum, mediumInteger, timestamp, tinyInteger, ipAddress, json, jsonb, macAddress, mediumIncrements, morphs, nullableTimestamps, softDeletes, timeTz, timestampTz, timestamps, timestampsTz, unsignedMediumInteger, unsignedTinyInteger, uuid.

컬럼의 이름 변경하기

컬럼의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서, 스키마 빌더에 renameColumn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컬럼의 이름을 바꾸기 전에 반드시 composer.json 파일에 doctrine/dbal 의존성을 추가하십시오:

Schema::tabl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renameColumn('from', 'to');
});

{note} 테이블의 enum 타입을 가진 컬럼의 이름을 바꾸는 것은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컬럼 삭제하기

컬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스키마 빌더에서 dropColumn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SQLite 데이터베이스에서 컬럼을 삭제하기 전에, composer.json 파일에 doctrine/dbal 의존성을 추가하고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기 위해서 터미널에서 composer update 명령어를 실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Schema::tabl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dropColumn('votes');
});

dropColumn 메소드에 컬럼 이름들의 배열을 전달하면 테이블에서 여러 개의 컬럼을 없앨 수 있습니다:

Schema::table('user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dropColumn(['votes', 'avatar', 'location']);
});

{note}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중에는, 하나의 마이그레이션 안에서 여러 개의 컬럼을 없애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인덱스

인덱스 생성하기

스키마 빌더는 여러 타입의 인덱스를 지원합니다. 우선 컬럼의 값이 유니크 해야 함을 지정하는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인덱스를 생성하려면 간단하게 컬럼의 정의에서 unique 메소드를 체이닝 하면 됩니다:

$table->string('email')->unique();

위와 같이 하는 대신에, 컬럼을 정의한 뒤에 인덱스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table->unique('email');

인덱스 메소드에 컬럼의 배열을 전달하여 복합 인덱스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table->index(['account_id', 'created_at']);

라라벨은 자동으로 알맞은 인덱스 이름을 생성할 것입니다만, 메소드의 두번째 인자로 인덱스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table->index('email', 'my_index_name');

사용가능한 인덱스 타입

커맨드 설명
$table->primary('id'); 프라이머리 키 추가.
$table->primary(['first', 'last']); 복합 키 추가.
$table->unique('email'); 유니크 인덱스 추가.
$table->unique('state', 'my_index_name'); 인덱스의 이름을 지정하기
$table->unique(['first', 'last']); 복합키를 유니크 인덱스로 지정하기
$table->index('state'); 기본적인 인덱스 추가.

인덱스 삭제하기

인덱스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인덱스의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라라벨은 자동으로 인덱스에 합리적인 이름을 부여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테이블 이름, 인덱스된 컬럼의 이름, 그리고 인덱스 타입을 합친것입니다. 다음은 몇 개의 예제 입니다:

명령어 설명
$table->dropPrimary('users_id_primary'); "users" 테이블에서 프라이머리 키 지우기.
$table->dropUnique('users_email_unique'); "users" 테이블에서 유니크 인덱스 지우기.
$table->dropIndex('geo_state_index'); "geo" 테이블에서 기본적인 인덱스 지우기.

인덱스들을 삭제하기 위해서 메소드에 컬럼의 배열을 전달하게 되면 인덱스의 이름은 테이블명, 컬럼이름 그리고 키의 타입을 기반으로 컨벤션에 의해서 인덱스 이름을 추정할 것입니다:

Schema::table('geo',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dropIndex(['state']); // Drops index 'geo_state_index'
});

외래키 제한

라라벨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또한 참조 무결성을 강제하는 외래 키 제한을 생성하는 것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users 테이블의 id 컬럼을 참조하는 posts 테이블에 user_id 컬럼을 정의해보겠습니다:

Schema::table('posts', function (Blueprint $table) {
    $table->integer('user_id')->unsigned();

    $table->foreign('user_id')->references('id')->on('users');
});

제한(constraint)의 "on delete"와 "on update" 속성에 원하는 동작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table->foreign('user_id')
      ->references('id')->on('users')
      ->onDelete('cascade');

외래 키를 지우기 위해서는 dropForeign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래 키 제한은 인덱스와 같은 명명 규칙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테이블 이름과 제한(constraint)의 컬럼들을 합치고 뒤에 "_foreign"을 붙일 것입니다:

$table->dropForeign('posts_user_id_foreign');

또는 배열 값을 전달하면 삭제시 자동으로 컨벤션 규칙에 따르는 이름이 사용됩니다:

$table->dropForeign(['user_id']);

마이그레이션에서 다음의 메소드들을 사용하여 외래키 제약을 활성/비활성 할 수 있습니다:

Schema::enableForeignKeyConstraints();

Schema::disableForeignKeyConstrai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