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Events)
기본적인 사용법
라라벨 이벤트 기능은 애플리케이션의 이벤트를 구독하고 수신 대기 할 수 있는 관찰자(옵저버) 구현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벤트 클래스는 app/Events
디렉토리에, 이벤트 핸들러는 app/Handlers/Events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아티즌 CLI 툴을 사용해서 새로운 이벤트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php artisan make:event PodcastWasPurchased
이벤트 구독하기
라라벨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되어 있는 EventServiceProvider
는 모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편리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listen
프로퍼티는 이벤트(키)와 핸들러(값)으로 구성된 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많은 이벤트들을 이 배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odcastWasPurchased
이벤트를 추가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
* The event handler mappings for the application.
*
* @var array
*/
protected $listen = [
'App\Events\PodcastWasPurchased' => [
'App\Handlers\Events\EmailPurchaseConfirmation',
],
];
이벤트에 대한 핸들러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티즌 CLI 명령어 handler:event
를 사용하십시오:
php artisan handler:event EmailPurchaseConfirmation --event=PodcastWasPurchased
매번 핸들러나 이벤트가 필요할 때 직접 make:event
와 handler:event
명령어를 나누어 실행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입니다. 대신에 EventServiceProvider
클래스에 핸들러와 이벤트를 추가하고 event:generate
명령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명령어는 여러분의 EventServiceProvider
에 나열된 이벤트와 핸들러를 생성해줄 것입니다:
php artisan event:generate
이벤트 발생시키기
이제 Event
파사드를 사용해서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response = Event::fire(new PodcastWasPurchased($podcast));
fire
메소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음에 일어날 일을 제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배열을 반환합니다.
이벤트를 발생시키는데에는 event
핼퍼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vent(new PodcastWasPurchased($podcast));
클로저 리스너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서 항상 별도의 핸들러 클래스를 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EventServiceProvider
의 boot
메소드에서 다음처럼 지정 할 수도 있습니다:
Event::listen('App\Events\PodcastWasPurchased', function($event)
{
// Handle the event...
});
이벤트 전달 중단하기
경우에 따라서 이벤트가 다른 리스너에게 전달되는 것을 중지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핸들러에서 false
를 리턴하면 됩니다:
Event::listen('App\Events\PodcastWasPurchased', function($event)
{
// Handle the event...
return false;
});
큐에 저장된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 핸들러에 큐가 필요한가요?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핸들러를 생성할 때 --queued
플래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php artisan handler:event SendPurchaseConfirmation --event=PodcastWasPurchased --queued
이렇게 하면 핸들러 클래스는 Illuminate\Contracts\Queue\ShouldBeQueued
인터페이스의 구현 클래스가 됩니다. 이걸로 끝입니다! 이제 핸들러가 이벤트에 의해서 호출될 때 이벤트 디스패처에 의해서 자동으로 큐에 지정됩니다.
큐에 의해서 실행되는 핸들러가 아무런 예외도 발생하지 않는다면 큐로 지정된 작업은 수행후 자동으로 삭제 됩니다. 수동으로 큐로 지정된 작업의 delete
와 release
메소드에 액세스 해야되는 경우,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큐로 지정된 핸들러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Illuminate\Queue\InteractsWithQueue
trait 이 다음의 메소드에 엑세스 할 수 있게 해줍니다:
public function handle(PodcastWasPurchased $event)
{
if (true)
{
$this->release(30);
}
}
이미 생성된 핸들러를 큐로 지정된 핸들러로 변경해야 된다면 클래스에 수동으로 ShouldBeQueued
인터페이스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이벤트 구독 클래스
이벤트 구독 클래스 정의하기
이벤트 구독 클래스는 많은 이벤트를 하나의 클래스 자체에서 구독하기 위한 클래스입니다. 구독 클래스는 이벤트 디스패처 인스턴스가 전달되는 subscribe
메소드를 정의해야 합니다:
class UserEventHandler {
/**
* Handle user login events.
*/
public function onUserLogin($event)
{
//
}
/**
* Handle user logout events.
*/
public function onUserLogout($event)
{
//
}
/**
* Register the listeners for the subscriber.
*
* @param Illuminate\Events\Dispatcher $events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subscribe($events)
{
$events->listen('App\Events\UserLoggedIn', 'UserEventHandler@onUserLogin');
$events->listen('App\Events\UserLoggedOut', 'UserEventHandler@onUserLogout');
}
}
이벤트 구독 클래스 등록하기
이벤트 구독 클래스를 정의하고 나면, Event
클래스에 등록하면 됩니다.
$subscriber = new UserEventHandler;
Event::subscribe($subscriber);
서비스 컨테이너를 통해서 구독 클래스의 의존성 해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간단하게 subscribe
메소드에 클래스 이름만 넣으면 됩니다:
Event::subscribe('UserEventHand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