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Configuration)

소개

라라벨의 모든 설정 파일은 config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모든 파일에는 개별 옵션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으니 해당 옵션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후 할 일

애플리케이션 네임 지정하기

라라벨을 설치한 뒤에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지정하길 원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pp디렉토리는 컴포저의 PSR-4 autoloading standard로 오토로딩되는 App이라는 네임스페이스를 가집니다. 하지만 지정된 이름을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유한 네임스페이스로 변경하길 원할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app:name이라는 아티즌 명령어를 통해서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을 "Horsefly"라고 이름을 지정한다고 하면, 설치한 루트 디렉토리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php artisan app:name Horsefly

애플리케이션의 이름을 재지정하는 것은 선택사항입니다. App이라는 네임스페이스를 그냥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다른 설정들

라라벨은 구동에 필요한 설정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config/app.php 파일과 그 주석들을 읽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는 여러분의 지역에 따라 변경하고 싶어할만한 timezonelocale과 같은 옵션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라라벨이 설치된 이후에 여러분의 로컬 개발환경을 설정 하기를 바랍니다.

주의: 실서버(production)에서 구동하는 경우에는 app.debug 설정을 true로 설정하지 마십시오.

권한

라라벨은 한 가지 권한설정을 해야 합니다: storage 폴더와 vendor 폴더는 웹서버에서 쓰기접근이 가능해야 합니다.

환경설정값 가져오기

Config 파사드를 사용하면 손쉽게 설정값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value = Config::get('app.timezone');

Config::set('app.timezone', 'America/Chicago');

또한, config 헬퍼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value = config('app.timezone');

구동환경 설정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구동환경에 따라 다른 설정 값을 사용할 수 있으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 제품 서버와 로컬 개발 서버에 각각 다른 캐시 드라이버를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럴 때 구동환경 설정을 통해서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다 구분이 쉽게 하기 위해서 라라벨은 Vance Lucas가 만든 PHP 라이브러리 DotEnv을 이용합니다. 새롭게 라라벨을 인스톨 한 경우라면 애플리케이션의 루트 디렉토리에 .env.example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컴포저를 통해서 사용한 경우에는 이 파일이 자동으로 .env파일로 변경됩니다. 컴포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직접 파일을 변경하십시오.

이 파일의 목록에 있는 모든 변수는 애플리케이션이 요청을 받으면 $_ENV PHP 슈퍼 전역변수에 로드됩니다. env 헬퍼 함수를 통해서 이러한 변수 값들을 검색 할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라라벨 설정 파일들을 살펴보았다면 이미 여러 옵션 설정에 헬퍼 함수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제품 환경(production)과 마찬가지로 로컬 서버의 필요에 맞게 환경 변수를 변경하십시오. 하지만 여러분의 개발자 / 서버들이 각기 다른 개발환경 구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env 파일을 애플리케이션의 소스에 커밋하지 마십시오.

팀으로 개발하는 경우라면 .env.example 파일을 애플리케이션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샘플 설정 파일에 적절한 기본값을 넣어두면 다른 개발자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어떤 환경 변수 설정이 필요한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애플리케이션 구동환경에 엑세스

Application 인스턴스의 environment 메소드를 통해서 현재의 애플리케이션 구동환경에 액세스 할 수도 있습니다:

$environment = $app->environment();

또는 environment 메소드에 매개변수를 넘겨주어 해당 구동환경을 확인하는 형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f ($app->environment('local'))
{
    // The environment is local
}

if ($app->environment('local', 'staging'))
{
    // The environment is either local OR staging...
}

애플리케이션의 인스턴스를 획득하기 위해서 서비스 컨테이너를 통해서 Illuminate\Contracts\Foundation\Application contract에 대한 의존 객체를 불러옵니다. 만약 서비스 컨테이너에서라면 애플리케이션의 인스턴스는 $this->app 변수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인스턴스는 app 헬퍼 함수 또는 App 파사드를 통해서도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environment = app()->environment();

$environment = App::environment();

설정 캐시

애플리케이션의 속도를 더 빠르게 하려면 config:cache 아티즌 명령어를 통해서 설정 파일들을 하나로 묶어 캐싱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는 모든 설정 옵션들을 하나의 파일로 묶어 애플리케이션이 빠르게 로드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반적으로 배포하는 경우라면 config:cache 명령을 실행할 것입니다.

점검 모드(유지보수 모드 - 공사중)

애플리케이션이 점검 모드일 경우 애플리케이션에서 지정한 모든 라우팅이 특정한 화면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하거나 튜닝하는 중에 손쉽게 "사용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점검 모드를 확인하는 부분은 애플리케이션의 미들웨어 스택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애플리케이션이 점검 모드에 있다면 503 상태 코드와 함께 HttpException이 발생합니다.

점검 모드를 활성화 하려면 아티즌 명령어 down을 실행 시키면 됩니다:

php artisan down

점검 모드를 해제하려면 아티즌 명령어 up을 실행 시키면 됩니다:

php artisan up

점검모드의 템플릿

점검모드의 응답페이지는 resources/views/errors/503.blade.php 파일에 있습니다.

점검 모드에서의 큐

애플리케이션이 점검 모드인 동안에는 큐 작업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큐 작업들은 점검 모드가 해제된 애플리케이션이 일반 모드로 전환된 시점에서 계속 처리됩니다.

깔끔한 URL

Apache

프레임워크에 포함된 public/.htaccess 파일은 index.php가 URL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게 해줍니다. 라라벨 애플리케이션의 웹서버로 Apache를 사용하는 경우 mod_rewrite 모듈을 활성화 하십시오.

만약 프레임워크에 포함된 .htaccess 파일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 다음과 같은 설정을 시도해보십시오:

Options +FollowSymLinks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d
RewriteCond %{REQUEST_FILENAME} !-f
RewriteRule ^ index.php [L]

Nginx

Nginx의 경우라면 아래처럼 사이트 설정에서 지정하면 "깔끔한" UR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ocation / {
    try_files $uri $uri/ /index.php?$query_string;
}

당연하게도 Homestead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미 이러한 설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라라벨 카카오톡 오픈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