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즌 콘솔

시작하기

아티즌(Artisan)은 라라벨에 포함된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CLI)의 이름입니다. 아티즌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도움을 주는 많은 명령어들을 제공합니다. 아티즌은 강력한 Symfony 콘솔 콤포넌트에서 동작합니다. 실행가능한 아티즌 명령어 목록을 확인하려면 list 명령어를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php artisan list

모든 명령어들은 "도움말"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서 해당 명령어의 인자와,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화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명령어 앞에 help 를 추가하여 실행하면 됩니다.

php artisan help migrate

명령어 작성하기

아티즌에서 제공하는 명령어들에 더하여 추가적으로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작하는 여러분 자신의 고유한 명령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고유한 명령어는 app/Console/Commands 디렉토리에 저장하면 됩니다만, 실제로는 명령어가 composer.json 세팅을 기반하여 오토도딩 될 수 있다면 어느 위치에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새로운 명령어를 생성하기 위해, 아티즌 명령어 make:console을 사용합니다.

php artisan make:console SendEmails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app/Console/Commands/SendEmails.php 파일이 생성될 것입니다. 명령어를 생성할 때 --command 옵션을 사용하면 터미널에서 사용할 명령어의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php artisan make:console SendEmails --command=emails:send

명령어의 구조

명령어가 생성되었으면, 클래스의 signaturedescription 를 입력합니다. 이것들은 list 화면에 커맨드를 표시 할 때 사용됩니다.

명령어가 실행될 때에는 handle 메소드가 호출됩니다. 여러분이 구성하고자 하는 로직을 이 메소드에 넣으면 됩니다.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명령어 클래스의 생성자에서는 필요한 의존성 주입이 가능합니다. 라라벨의 서비스 컨테이너 는 자동으로 생성자에서 타입이 지정된 의존객체들을 주입해 줄 것입니다. 보다 나은 코드 재사용성을 위해, 콘솔 명령어를 가볍게 유지하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들이 해당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php

namespace App\Console\Commands;

use App\User;
use App\DripEmailer;
use Illuminate\Console\Command;

class SendEmails extends Command
{
    /**
     * The name and signature of the console command.
     *
     * @var string
     */
    protected $signature = 'email:send {user}';

    /**
     * The console command description.
     *
     * @var string
     */
    protected $description = 'Send drip e-mails to a user';

    /**
     * The drip e-mail service.
     *
     * @var DripEmailer
     */
    protected $drip;

    /**
     * Create a new command instance.
     *
     * @param  DripEmailer  $drip
     * @return void
     */
    public function __construct(DripEmailer $drip)
    {
        parent::__construct();

        $this->drip = $drip;
    }

    /**
     * Execute the console command.
     *
     * @return mixed
     */
    public function handle()
    {
        $this->drip->send(User::find($this->argument('user')));
    }
}

명령어 I/O

입력받을 값들 지정하기

콘솔 명령어를 작성할 때 인자 또는 옵션을 통해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것은 일반적인 일입니다. 라라벨에서는 명령어의 signature 속성을 통해서 사용자로 부터 입력받을 값을 설명하는 것을 편리하게 적상할 수 있습니다. signature 속성은 여러분이 명령어를 위한 특정한 이름, 인자 그리고 옵션값들 표현하기 위한 간단하고, 라우트와 비슷한 문법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로 부터 전달받을 인자 및 옵션은 모두 대괄호로 묶여져 있어야합니다. 다음 예제의 경우 필수적으로 user 인자가 명령어에 필요하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
 * The name and signature of the console command.
 *
 * @var string
 */
protected $signature = 'email:send {user}';

또한 다음처럼 인자를 선택적으로 입력 받을 수 있도록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 Optional argument...
email:send {user?}

// Optional argument with default value...
email:send {user=foo}

옵션또한 인자와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입력입니다. 그러나 명령어 라인에서 입력하는 경우, 두 개의 하이픈 (--)을 사용해야 됩니다. 그래서 signature에서 옵션 정의도 동일한 방식으로 합니다.

/**
 * The name and signature of the console command.
 *
 * @var string
 */
protected $signature = 'email:send {user} {--queue}';

이 예제에서, 아티즌 명령어가 실행될 때, --queue 스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queue 스위치가 지정되면 옵션 값은 true 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값은 false 가됩니다

php artisan email:send 1 --queue

사용자가 옵션 값을 지정해야만 하도록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옵션 이름의 마지막에 = 기호를 붙이면 됩니다.

/**
 * The name and signature of the console command.
 *
 * @var string
 */
protected $signature = 'email:send {user} {--queue=}';

이 예제에서, 다음과 같이 옵션 값을 지정합니다.

php artisan email:send 1 --queue=default

또는 옵션의 기본값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email:send {user} {--queue=default}

옵션을 정의 할 때 단축키를 지정하려면 전체 옵션 이름 앞에 |로 구분하여 단축키를 지정하면 됩니다.

email:send {user} {--Q|queue}

입력 설명하기

여러분은 입력 인자와 옵션에 대한 설명을 콜론으로 구분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The name and signature of the console command.
 *
 * @var string
 */
protected $signature = 'email:send
                        {user : The ID of the user}
                        {--queue= : Whether the job should be queued}';

입력값 조회하기

명령어가 실행되는 중에, 명령어가 전달 받은 인자 및 옵션의 값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argument 메소드와 option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자들의 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argument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
 * Execute the console command.
 *
 * @return mixed
 */
public function handle()
{
    $userId = $this->argument('user');

    //
}

모든 인자들을 배열 형태로 확인하고자 한다면 파라미터 없이 argument 메소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arguments = $this->argument();

옵션을 확인하는 방법은 인자를 확인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option 메소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argument 메소드처럼 파라미터 없이 option 메소드를 호출하는 경우에 모든 옵션값들을 배열 형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Retrieve a specific option...
$queueName = $this->option('queue');

// Retrieve all options...
$options = $this->option();

만약 인자나 옵션이 존재하지 않으면 null값이 반환됩니다.

입력 프롬프트

명령어가 실행되는 동안 화면에 문자를 출력하는데 더해, 사용자에게 입력받을 값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ask 메소드는 사용자에게 질문을 표시하고 입력을 받아 명령어로 되돌려 줍니다.

/**
 * Execute the console command.
 *
 * @return mixed
 */
public function handle()
{
    $name = $this->ask('What is your name?');
}

secret 메소드는 ask 메소드와 비슷하지만 콘솔에서 사용자가 입력하는 동안 입력하는 값을 화면에 표시하지 않습니다. 이 메소드는 패스워드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물어볼 때 유용합니다.

$password = $this->secret('What is the password?');

사용자 확인받기

단순히 사용자에게 확인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confirm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메소드는 기본값으로 false 를 반환합니다. 프롬프트에서 y 를 입력하면 true 를 반환합니다.

if ($this->confirm('Do you wish to continue? [y|N]')) {
    //
}

사용자 선택

anticipate 메소드는 입력가능한 값들에 대한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선택지와 더불어 다른 값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name = $this->anticipate('What is your name?', ['Taylor', 'Dayle']);

미리 주어진 선택지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려는 경우에는 choice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자는 특정한 값을 선택하고, 결과 값이 돌아옵니다. 아무것도 선택되지 않은 경우에는 기본값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name = $this->choice('What is your name?', ['Taylor', 'Dayle'], false);

출력 작성하기

콘솔에 출력하기 위해서는 line, info, comment, question, error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각각의 이름이 나타내는 목적에 맞게 사용되고 각각 적당한 ANSI 컬러로 표시됩니다.

사용자에게 정보 메시지를 알리는 경우에는 info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경우 녹색 텍스트가 콘솔에 표시됩니다.

/**
 * Execute the console command.
 *
 * @return mixed
 */
public function handle()
{
    $this->info('Display this on the screen');
}

오류 메시지를 표시하는 경우, error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오류 메시지는 일반적으로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this->error('Something went wrong!');

간단한 콘솔 출력을 하려면 line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line 메소드는 특정한 색상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this->line('Display this on the screen');

테이블 레이아웃

table 메소드는 데이터의 여러 행 / 열에 대한 포맷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간단하게 해더와 행을 메소드에 전달하면 됩니다. 폭과 높이는 주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동적으로 계산됩니다.

$headers = ['Name', 'Email'];

$users = App\User::all(['name', 'email'])->toArray();

$this->table($headers, $users);

프로그래스 바 - 진행률 표시줄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의 경우, 진행 상황을 표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출력 객체를 사용하여 시작, 진행중, 정지를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진행률 표시줄을 시작할 때 여러 단계를 정의해야만 각 단계마다 진행 표시줄이 이동합니다.

$users = App\User::all();

$bar = $this->output->createProgressBar(count($users));

foreach ($users as $user) {
    $this->performTask($user);

    $bar->advance();
}

$bar->finish();

보다 자세한 옵션에 대해서는 Symfony 진행률 표시줄 구성 컴포넌트 문서 확인하십시오.

명령어 등록하기

명령어 작성이 완료되면 아티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작업은 일반적으로 app/Console/Kernel.php 파일에서 이루어 집니다.

이 파일 안에서, 명령어들의 목록을 담고 있는 command 변수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명령어를 등록하기 위해서 간단하게 목록에 작성한 클래스 이름을 추가하십시오. 아티즌이 구동할 때, 목록 안의 모든 명령어들은 서비스 컨테이너에 의해서 의존성이 해결된 상태로 생성되어 아티즌에 등록되어 집니다.

protected $commands = [
    Commands\SendEmails::class
];

코드 상에서 명령어 호출하기

CLI 가 아니더라도 아티즌 명령어를 실행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우트 또는 컨트롤러에서 아티즌 명령어를 수행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Artisan 파사드의 call 메소드를 호출하면 됩니다. call 메소드는 명령어의 이름을 첫번째 인자로 전달받고 명령어의 파라미터들로 구성된 배열을 두번째 인자로 전달받습니다. 결과 코드가 반환될 것입니다:

Route::get('/foo', function () {
    $exitCode = Artisan::call('email:send', [
        'user' => 1, '--queue' => 'default'
    ]);

    //
});

Artisan 파사드에서 queue 메소드를 호출하는 경우 queue workers를 통해서 아티즌 명령어가 백그라운드로 실행됩니다.

Route::get('/foo', function () {
    Artisan::queue('email:send', [
        'user' => 1, '--queue' => 'default'
    ]);

    //
});

migrate:refresh 명령어와 같이 문자열을 받지 못하는 지정된 옵션 값을들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force 플래그를 통해서 ture 또는 false 값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itCode = Artisan::call('migrate:refresh', [
    '--force' => true,
]);

다른 명령어 호출하기

때때로 아티즌 명령어에서 다른 명령어를 호출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call 메소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call 메소드는 명령어의 이름과 명령어 인자에 대한 배열을 전달받습니다.

/**
 * Execute the console command.
 *
 * @return mixed
 */
public function handle()
{
    $this->call('email:send', [
        'user' => 1, '--queue' => 'default'
    ]);

    //
}

다른 콘솔 명령을 실행하면서 출력을 모두 무시하려면 callSilent 메소드를 사용하십시오. callSilent 메소드의 사용법은 call 메소드와 동일합니다.

$this->callSilent('email:send', [
    'user' => 1, '--queue' => 'default'
]);